개발 노트 ddx(), ddy() 2012/10/11 11:31 by cagetu

지인 분이 이 함수에 대해서 궁금한데, 찾아봐도 정확히 설명이 없다고 하시길래. 저도 본지도 한참 되어서 정리를 좀 해봅니다.

[참고자료]

위에 설명이 무지 무지 잘 되어 있어요...

특정 값(주어진 픽셀)에 대해서, GPU에게 "screen-x 나 screen-y 방향으로 pixel에서 pixel 사이의 이 값이 얼마나 변했니?" 라고 물어볼 때 사용됩니다. 이 함수가 바로 ddx(), ddy()이고, 도함수입니다. 즉, 변화량을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하드웨어에서 한 픽셀을 처리할 때에는 2x2 블럭으로 가지고 와서 처리를 하는데, 이 때, 옆 픽셀과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2x2 block 안에서 도함수에 대한 정확한 공식은, 주어진 블럭이
a b
c d
라고 할 때, ddx(a)와 ddy(b)는 (b-a)가 될 것이고, ddy(a)와 ddy(c)는 (c-a)가 될 것입니다.


위의 자료를 대강 정리하면 이런 내용입니다. 대충 아시겠죠? 아시겠으면 500원~ ㅎ

덧글

  • 블루바이트 2017/09/22 10:19 # 삭제 답글

    정리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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