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노트 [Vulkan 일지] 삼각형을 그리기까지 정리~ 2017/10/11 01:48 by cagetu

Vulkan 시작이라는 글을 보니, 벌써 1년이 지나버렸다.. ㅡㅡ;; 솔직히 이렇게 오래걸릴 줄은 몰랐다. 회사 업무에 틈틈히 하다보니 이제 겨우, 시작점까지 왔다.

단순하게 삼각형 하나 그리는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샘플을 보고, 그대로 단순하게 삼각형 하나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진짜로 내가 사용해야 하는데, 그냥 넘어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인터넷에 공개된 모든 자료를 모으고, 읽고, 정리하고, 샘플 코드를 보기도 하고, 다른 엔진(UE4)의 코드를 보고 따라 만들어보기도 하면서 하나 하나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남는 시간에 틈틈히 만들다보니, 오랜만에 보면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들이 기억이 나지를 않아서 틈틈히 발표자료 형태로 만들어서 이전 정리했던 것들을 보면서 리마인드 하고 다시 시작하고를 반복했다.


이런 결과로 삼각형 하나 그렸지만, 내부적으로 정리하면서 참 그래픽 api가 그 동안 어떻게 구현이 되었는가?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내가 Vulkan 시작하면서 세운 목표가 몇 가지 있다. (올 해 말이나 내년에 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쩝..;;;)
  1. Vulkan을 기반으로 플래피버드라도 만들어서 구글 마켓에 출시해보자!
  2. Vulkan을 기반으로 공부한 것으로 KGC나 NDC에 발표나 한번 해보자! 정말 게임에 적용해본 경험으로!!!!
  3. 렌더링 및 엔진 개발 공부를 위한 연습장을 만들자!!! 

이제 겨우 준비작업을 마치고 출발점에 서게 되었으니, 지금부터 더 재밌게 만들어보자!!! 왠지 삼각형 하나 띄우고 감격스러워서 그만... 훗...;;;;

덧글

  • AKer 2017/10/11 07:27 # 삭제 답글

    응원합니다.
  • cagetu 2017/10/11 10:31 #

    고마우신 분이시네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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