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노트 포물선 2 2018/06/17 20:55 by cagetu

포물선(parabola) 공식으로 만들었는데, 이번에 다시 해보면서 새롭게 정리를 좀 해보자...

Q) 도착 거리(Distance)와 날아가는 시간(Duration)이 결정되어 있다면 포물선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위의 공식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v0 (초기속도)와 g(중력가속도)를 구해야 한다. (각도는 임의로 정한다.)

1. 초기속도
: x = (v0 cos@)t 에서 "t=Tmax일 경우, x=최대거리" 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초기 속도를 구할 수 있다.

  v0 = (Distance / (Duration * cos@)

2. 중력 가속도 구하기
: y축 이동을 공식을 봤을 때, 최대 이동 시간(Tmax)가 되었을 때 높이는 0이 되고, 위의 v0를 적용해서 g 값을 구할 수 있다.
 
   g = (2 * v0 * sin@) / Duration

위에 구한 내용을 사용하여 포물선 공식을 구할 수 만들 수 있다.

(단순한 산수입니다. 그냥 정리 차원에서...)

관련해서 재미있는 자료를 찾았는데, GDC16 "Building a Better Jump" (문서 링크)를 포물선 공식를 점프와 연결해서 쉽게 설명을 잘 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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