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노트 Stingray Renderer Walkthrough 2018/09/26 01:57 by cagetu

  1. Overview
  2. Resources & Resource Contexts
  3. Render Contexts
  4. Sorting
  5. RenderDevice
  6. RenderInterface
  7. Data-driven rendering
  8. Stingray-renderer & Mini-renderer
  9. Shaders & Materials
Bitsquids 라는 엔진으로 출발해서, 이제는 오토데스크의 Stringray로 이름을 바꾼 게임엔진에 대한 이야기이다. 게임엔진의 Renderer의 설계 철학을 볼 수 있고, 어떻게 게임엔진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아키텍쳐를 볼 수 있는 귀한 아티클이다.

유투브 강좌도 있어서 전반적으로 게임엔진에 대한 요소를 살표보기에 엄청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언리얼 엔진4에 대해도 오픈소스로 공개가 되어있기 때문에 위에 대응하는 부분들을 찾아서 비교해보고 차이점을 생각해본다면 아마도 더 많은 공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두 엔진이 정답이라는 것 또한 아니기 때문에 플랫폼 및 자신이 생각하는 게임에 맞는 엔진이라면 어떻게 설계되는 것이 좋은지도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Bitsquids 방식이 매우 좋아하는데, 그런 측면에서 UE4를 사용하면서의 장점과 부족한 점을 보면서 같이 생각해볼 예정이다. 추후에 취미로 라도 게임엔진을 만든다면... 어떻게 할지?! 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즐거운 상상도 해보고 말이다. ㅎㅎㅎ

게임 엔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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