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노트 Indirect Rendering 2018/12/04 03:44 by cagetu

정석님의 자료 "그래픽프로그램 페러다임 쉬프트~"를 보고 Indirect Rendering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중. (내가 공부하고 만들어본 것은 Instancing까지 밖에. ㅡㅡ;;). 구현 내용을 보니, Compute Shader에서 컬링을 적용해서, DrawIndirect 명령어를 통해 인스턴싱으로 렌더링하게 되는 방식인 것 같다. 즉, DrawIndirect는 버텍스 정보들을 ComputeShader에서 받아올 수 있는 것이 핵심인 것 같다. 

고성능 게임에서는 컬링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듯 한데, 이게 정말 효과가 좋다면 직접 렌더링 방식에서 이 방식으로 많이 넘어갈 것으로 생각되는데 현재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당연히 모바일에서 사용되기에는 아직 멀었겠지만...

기타 컬링 자료들인데,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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